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오피니언/칼럼
공동주택의 소음저감을 위한 개선방법-층간소음(6)
(사)주거문화개선연구소 차상곤소장
기사입력: 2018/03/26 [14:44]   gpapt-news.net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김포시아파트신문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주거형태라고 할 수 있는 공동주택은 구조적으로 각 세대가 벽과 바닥을 공유하고 있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여기에 수반되는 여러 가지 문제가 나타나게 되는데, 그 대표적인 것이 세대간 소음과 진동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이런 공동주택에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근의 국내 공동주택의 바닥충격음 저감대책별 기술개발현황 및 방향을 구분하여 살펴볼 필요가 있다. 공동주택의 바닥마감재로서 구미에서는 일반적으로 카펫트를 많이 사용하며, 일본에서는 카펫트나 다다미 등을 국내에서는 모노륨, 나무마루 등을 사용하고 있다.

 

이 재료 중 카펫트는 바닥충격음을 감소시키는데 가장 유효하지만, 카펫트에 번식하는 미생물에 의해 건강상의 장해문제가 있어 국내에서는 시공상, 경제상의 요건을 고려하여 모노륨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카펫트나 모노륨과 같은 유연한 바닥마감재는 경량충격시 충격시간을 길게하고 충격력의 최대치를 낮게 함으로써 주로 구두발자국 소리, 물건 또는 장난감 등의 낙하음과 같은 고음역의 경량충격음을 저감시킨다.

 

그러나 어린이들의 뛰는 소리와 같은 저음역의 중량충격음에 대한 저감효과는 기대하기 어렵다.

 

따라서 바닥마감재는 경량충격음을 저감시키는데 사용되며, 유연한 재료를 사용할수록 바닥마감재의 스프링상수가 낮게 되고 저감효과는 커진다. , 유연한 바닥마감재료의 경우 복원력이 떨어져 가구 등의 이동에 의해 자국이 남는 등의 문제점과 너무 푹신한 마감재의 경우 손상위험도가 높아 부실한 마감재라는 인상을 줄 수 있음을 고려해야 한다.

 

뜬바닥구조는 바닥충격음 저감방법 중 가장 효과적인 방법의 하나로써 일반적으로 바닥슬래부와 상부 온돌 구성층 사이에 완충재를 설치하는 구조이며, 습식과 건식의 2가지 경우로 대별된다. 뜬바닥구조의 완충재로서는 타이어 칩을 사용한 메트, 충격음 차단 쉬트, 글라스울, 락울, 스티로폴, 방음보드, 발포매트 등이 주로 이용되고 있다.

 

최근 온돌 마루판 작업시 합판등을 사용할 경우 유효질량이 부족되기 쉬우므로 이 경우에는 완충재의 사용 위치에 따라 재료의 스프링 상수가 달라져야 바닥충격음 차단성능이 좋게 될 수 있다. 바닥구조체의 두께를 늘리는 것은 바닥의 면밀도와 강성을 동시에 높이게 되어 바닥충격음 저감효과가 크며 슬래브 두께가 2배됨에 따라 약 12dB 정도의 저감효과가 발생한다.

 

구조체의 중량을 증가시키거나 강성을 높임으로써 충격음의 저감효과를 얻을 수 있으나, 건축공사비의 약 80% 이상이 구조체 골조 공사비용임을 감안할 때 150cm 이상의 바닥슬래브를 사용하는 것은 구조하중의 증가, 공사기간의 연장 등의 부수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온돌 구성층 시스템의 바닥충격음 차단성능을 예측하여 가장 경제성이 있는 공법을 선정할 필요가 있다.

 

 

또한 중량충격시 바닥의 진동양상은 바닥자체의 중량 및 강성외에 보나 벽체의 위치 및 기타 지지조건 등에 의해서도 변화한다.

 

따라서 실제 바닥의 중량이나 강성에 의한 바닥충격음의 저감효과는 바닥의 구조조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평가해야 할 것이다. 기존 건물의 바닥충격음 저감을 위한 보수 및 보강으로 유리면, 암면 등의 흡음재를 바닥슬래브와 천장사이에 충진하거나 각종 천장틀공법 등을 이용하여 바닥충격음 차단성능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기존 건물에서의 소음저감기술은 중량충격음보다는 경량충격음의 차단에 유리한 천장시스템이다. 최근 연구결과에 의하면, 공동주택 바닥충격음 저감을 위한 보수 및 보강시 실내 층고에 영향을 주지 않는 범위에서 최대 두께의 S/L(Self-Leveling)재를 시공한다면 마감모르터를 추가 시공하는 것보다 효과적으로 바닥충격음을 차단할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광고
광고